KOSIS 기준으로 국내 법인 광고회사는 3,500개가 넘는다. 하지만, 승자 독식! 상위 10개 회사가 전체 광고 물량 중 83%를 차지한다. 오늘은 2022년 국내 광고 대행사 순위와 신입사원 채용 비율, 그리고 직원수를 알아보자.
딱 상위 10개만 비교해 보겠다. 해당 자료는 22년 초에 한국광고총연합회에서 조사한 자료다. 자세한 자료는 우측 링크를 참고 부탁한다. *자료 출처 : https://static.ad.co.kr/data/lit/j11/54/0e/b2/bf/183999.pdf
국내 광고대행사 순위
꾸준히 성장하던 광고 시장은 코로나를 만나 2020년에 움찔했다. (-9%) 그러나, 코로나가 차츰 회복되며 21년도에는 전년대비 18.2% 성장했다. 어떤 회사들이 잘 싸웠는가 한번 보자.
제일기획과 이노션을 합하면 70%다. 이들은 모두 인하우스 광고대행사다. 즉, 대기업 밑에 있는 광고 회사다. 22년 12월 광고주별 광고비 순위를 보면 왜 높은지 이해가 된다. (출처 : 닐슨 코리아) 참고로 레오버넷과 웰콤퍼블리시스는 ‘퍼블리시스그룹’ 산하에 있는 기업이라 하나로 묶었다.
<인하우스 광고대행사>
1. 제일기획 - 삼성
2. 이노션 - 현대자동차
3. HS애드 - LG
4. 대홍기획 - 롯데
5. SM M&C - SM 엔터
<2022년 12월 광고주별 광고비>
22년 광고대행사 신입 채용 비율
위의 광고대행사는 신입으로 입사하기 어렵다. 입사를 희망한다면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다. 신입으로 들어가면 제일 베스트다. 하지만, 대학생 때부터 각 종 광고 공모전, 화려한 경험, 그리고 대행사 인턴 경험을 가진 학생들과 경쟁해야 한다. 그들보다 우위에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다면 전략을 바꾸어야 한다.
22년 광고대행사 직원수
오늘은 광고대행사의 전체적인 순위, 채용 비율, 그리고 직원수에 알아보았다. 광고계에 몸을 담고 싶은 사람 혹은 담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생각 > 마케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포먼스 마케터? 미디어 플래너! (0) | 2023.02.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