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행사 미디어 플래너,
사람들은 광고회사를 생각하면 기획과 제작을 떠올린다. 브랜드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고 창의적인 제작물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상상한다. 혹은 요즘 많이 뜨는 퍼포먼스 마케터를 떠올리기도 한다. 미디어 플래너를 아는 사람은 잘 없다.
기획팀과 제작팀이 컨셉과 광고물이라는 화살을 만든다. 화살을 활에 끼워 목표물을 향해 방향을 잡고, 활을 잡아당기는 역할이 미디어 플래너다.
그러나, 목표물은 쉽게 맞지 않는다.
왜냐하면 하루에 5,000개 이상의 화살이 (=광고물) 목표물에게 날아오기 때문이다. 화살에 맞아도 쉽게 지갑을 열지 않는다. 그렇다면, 미디어 플래너는 어떻게 해야 이들의 지갑을 열 수 있을까?
미디어란?
전체 광고비 중 약 90%는 매체비다. 처음에 비율을 듣고 놀랐다. 매체비란 광고물을 노출할 수 있는 미디어의 지면과 시간을 사는 비용이다. 비중이 큰 만큼 잘 만든 광고물에는 날카로운 미디어 플래닝이 필요하다.
미디어(매체)는 쉽게 말해, 우리가 매일 보고 듣는 것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미디어 : TV, 유튜브, 네이버, 전광판, 신문, 잡지 등등
쫌 더 구체적으로 나누면 아래와 같다. 아래 미디어들을 광고주 목표와 예산, 그리고 타겟에 맞게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TV :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 디지털 :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 배너), 검색 광고, 소셜 광고, 프로그래매틱 광고, 제휴 광고 등
- OOH: 옥외광고 (빌보드, 대중교통 등)
- 그 외 매체 : 라디오, 신문, 잡지 (전통 매체들)
미디어 플래닝 순서
오리콤의 양윤직 소장님은 미디어 플래닝 업무 순서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1. 광고 예산 수립
2. 미디어 믹스와 스케줄링
3. 광고 집행 및 관리
4. 광고 효과 보고서 작성
5. 청구 업무
미디어 플래너 역량
3개월간 옆에서 직간접적으로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느낀 필요한 역량은 아래와 같다.
1. 매체를 이해하자
: 매체도 많은데, 매체 안에 광고 상품들도 왜 그렇게 많은지..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아야 한다.
2. J처럼 일하되, P처럼 반응하자
: 업무 특성상 계획적이어야 하지만, 변수가 많다. 광고 일정도, 광고주 요청도 계속 바뀐다. 마음을 비워야 한다.
3. 숫자를 해석하자
: 숫자를 많이 접한다. 트래픽, 효율, 기준이 되는 지표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필수다. 데이터에 예민해져야 한다.
4. 꼼꼼히 체크하자
: 광고물을 라이브 하기 전까지 체크할게 많다. 태깅작업, 부킹 일정, 소재 사이즈, 광고비 등등 체크할게 많다.
5. 생각하고 배우자
: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이게 최선일까? 생각하면서 일해야 한다. 그리고 계속되는 변화와 사람을 계속 배워야 한다.
기대된다. 앞으로 어떤 광고주를 만나고 매체를 다를 수 있을지! 목표물의 지갑을 명중하는, 헝거게임의 캣니스 같은 명사수 미디어플래너가 되고 싶다.
2023.01.28 - [생각/As a Marketer] - 국내 광고대행사 순위와 신입사원 채용 비율
국내 광고대행사 순위와 신입사원 채용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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