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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미디어 플래너!

광고대행사 미디어 플래너,

미디어 플래너

 

사람들은 광고회사를 생각하면 기획과 제작을 떠올린다. 브랜드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고 창의적인 제작물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상상한다. 혹은 요즘 많이 뜨는 퍼포먼스 마케터를 떠올리기도 한다. 미디어 플래너를 아는 사람은 잘 없다.

 

기획팀과 제작팀이 컨셉과 광고물이라는 화살을 만든다. 화살을 활에 끼워 목표물을 향해 방향을 잡고, 활을 잡아당기는 역할이 미디어 플래너다.

 

그러나, 목표물은 쉽게 맞지 않는다.

 

왜냐하면 하루에 5,000개 이상의 화살이 (=광고물) 목표물에게 날아오기 때문이다. 화살에 맞아도 쉽게 지갑을 열지 않는다. 그렇다면, 미디어 플래너는 어떻게 해야 이들의 지갑을 열 수 있을까?

 

 

미디어란?

미디어 종류

전체 광고비 중 약 90%는 매체비다. 처음에 비율을 듣고 놀랐다. 매체비란 광고물을 노출할 수 있는 미디어의 지면과 시간을 사는 비용이다. 비중이 큰 만큼 잘 만든 광고물에는 날카로운 미디어 플래닝이 필요하다.

 

미디어(매체)는 쉽게 말해, 우리가 매일 보고 듣는 것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미디어 : TV, 유튜브, 네이버, 전광판, 신문, 잡지 등등

 

쫌 더 구체적으로 나누면 아래와 같다. 아래 미디어들을 광고주 목표와 예산, 그리고 타겟에 맞게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TV :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 디지털 :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 배너), 검색 광고, 소셜 광고, 프로그래매틱 광고, 제휴 광고 등
  • OOH: 옥외광고 (빌보드, 대중교통 등)
  • 그 외 매체 : 라디오, 신문, 잡지 (전통 매체들)

 

미디어 플래닝 순서

오리콤의 양윤직 소장님은 미디어 플래닝 업무 순서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1. 광고 예산 수립 

2. 미디어 믹스와 스케줄링

3. 광고 집행 및 관리 

4. 광고 효과 보고서 작성

5. 청구 업무 

 

 

미디어 플래너 역량

3개월간 옆에서 직간접적으로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느낀 필요한 역량은 아래와 같다.

 

미디어 플래너 역량

 

1. 매체를 이해하자 

: 매체도 많은데, 매체 안에 광고 상품들도 왜 그렇게 많은지..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아야 한다. 

 

2. J처럼 일하되, P처럼 반응하자

: 업무 특성상 계획적이어야 하지만, 변수가 많다. 광고 일정도, 광고주 요청도 계속 바뀐다. 마음을 비워야 한다. 

 

3. 숫자를 해석하자 

: 숫자를 많이 접한다. 트래픽, 효율, 기준이 되는 지표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필수다. 데이터에 예민해져야 한다. 

 

4. 꼼꼼히 체크하자

: 광고물을 라이브 하기 전까지 체크할게 많다. 태깅작업, 부킹 일정, 소재 사이즈, 광고비 등등 체크할게 많다. 

 

5. 생각하고 배우자  

: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이게 최선일까? 생각하면서 일해야 한다. 그리고 계속되는 변화와 사람을 계속 배워야 한다. 

 

 

기대된다. 앞으로 어떤 광고주를 만나고 매체를 다를 수 있을지! 목표물의 지갑을 명중하는, 헝거게임의 캣니스 같은 명사수 미디어플래너가 되고 싶다. 

 

 

2023.01.28 - [생각/As a Marketer] - 국내 광고대행사 순위와 신입사원 채용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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