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

암환자 피해야 할 음식

암 환자 식단

'암'에 걸렸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식단 관리다. 맛있다고 무심코 먹는 음식이 암환자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항암 치료 중 식단 조절을 물론이고, 암을 완치해도 방심은 금물이다.

 

암을 치료한 후에도 식단에 따라 재발될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지난번 암 환자에게 꼭 필요한 BEST 식단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암 환자가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 즉 암에 최악인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암 환자 금기음식 TOP 4 

1. 가공식품

암환자 금기음식 : 가공식품

항암 중 가공식품은 병원에서 주는 책자에도 먹지 말라고 환자에게 권고한다. 2015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가공육을 담배와 같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라고 선언하며 1급 발암 물질로 지정하였다.

 

햄, 소시지, 베이컨, 핫도그, 육포 등 과 같은 가공육은 방부제에 포함된 질산염과 아질산엽 그 외에 여러 가지 화학물질이 첨가되어 암에 걸리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암을 유발하는 결정적인 원인인 식품이다.

 

 

2. 날음식

암환자 금기음식 : 날음식 (회, 육회 등)

항암 치료를 할 경우 백혈구가 감소되고 면역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항암 환자들은 균에 감염에 대한 위험이 증가한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항암 치료도 이어갈 수 없으므로 무엇보다 날 음식은 조심해야 한다. 기억하자! 감염에 가능성이 높은 날 음식(회, 육회 등)을 주의하자.

 

 

3. 나트륨이 많은 음식

암환자 금기 음식 : 나트륨

식재료가 아무리 신선하고, 건강한 재료라도 조리법에 따라 항암환자들에게는 식단이 아주 많은 영향을 미친다. 신선한 재료라도 음식을 짜게 하거나, 달게 할 경우 효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항암 환자들의 음식은 최대한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앞에 나오는 가공식품도 암 환자들에게 좋지 않은 이유는 장기관 보관하여 먹을 수 있도록 첨가된 많은 양의 나트륨이므로 그것은 식탁에서 치우도록 하자.

 

 

4. 직화구이

암환자 금기 음식 : 직화 구이

조리 시 발암물질이 생성될 수 있는 직화구이! 특히나 고열로 불에 구워 탈 가능성이 많은 고기는 암을 유발하기 쉽다. 불을 피울 때 나오는 고온에 발암 물질에서 HCA 및 PAH라고 하는 화학물질을 생성한다.

 

그렇기 때문에 암 환자들은 육류고기나 생선을 먹을 시 최대한 찜으로 쪄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알루미늄 호일에 구워 먹는 것도 아주 위험하다)

 

암 환자 식단 및 추후 관리

암 환자들이 피해야 할 식단, 원재료만큼이나 중요한 조리 방법이다. 항암 환자의 가족들은 사소한 것 하나도 놓칠 수 없다. 그중 특히나 식단에 관심을 많이 가진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항암 환자들만이 주의해야 할 것이 아니다. 가족들도 사전에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관리를 하도록 하자. 다들 힘들겠지만, 힘내자. 

 

2023.03.27 - [공유] - 암환자 식단과 좋은 음식, 추후 관리법

 

암환자 식단과 좋은 음식, 추후 관리법

대한민국 사망 원인 1위는 '암'이다.인구 10만 명당 암 사망률은 151명으로 2위인 심장 질환의 3배다. 불안과 두려움으로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암, 이런 암에 막상 걸리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debitshi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