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막상 다짐해도 뭐부터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다. 꼭 지켜야 하는 순서는 없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있다. 이 흐름을 알고 준비한다면, 에너지, 감정은 물론 당신의 돈도 아낄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1년간 직접 경험한 순서를 공유한다.
주어진 준비 기간에 따라 순서는 다를 수 있다. 일과 결혼 준비를 병행한다면, 더욱 즐거워질 거다. 중요한 건 본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수많은 선택지 중 빠르게 결정할 수 있는 잣대가 되기 때문이다.
결혼 준비 순서는 아래와 같다.
결혼 준비 순서
개인적으로는 결혼 준비 중 가장 어려웠던 부분들은 신혼집, 하객 리스트업과 만나기, 그리고 셀프 진행이었다.
- 신혼집 : 신혼부부 매입임대를 통해 입주했다. 반전세 느낌이며, 고정지출은 혼자 살 때보다 저렴하다.
- 하객 정하기 : 인생과 인간관계를 되돌아보는 시간이다. 선택 기준이 너무 많다. 아직도 어렵다.
- 셀프 진행 : 플래너 없이 진행했기에, 찾고 > 비교 > 결정하는 게 너무 많았다.
자, 그럼 구체적인 순서와 내용을 확인해 보자. 총 6단계로 나누었다.
[1단계]
1. 커플끼리 결혼에 관한 나눔과 결심
: 가장 어려운 단계다. 잘못 이야기하면 헤어질 수 있다. 신중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2. 현재 각자의 자산 체크 및 목표 세우기
: 회사 합격 통보만 받고 자산 이야기했다. 가진 게 없었다. 앞으로 가질 일밖에 없었다. 수익을 예상하여, 목표를 세웠다.
3. 대략적인 결혼식 날짜 정하기
: 어느 정도 날짜 후보군을 뽑아야 한다. 그래야 서로 버티고, 같이 준비한다.
[2단계]
1. 프로포즈
: 요즘은 프로포즈 순서가 뒤에 있는 것 같다. 난 본격적인 준비 전 먼저 하고 싶어서 다이아반지를 사서 고백했다.
2. 상견례
: 양가 부모님과 괜찮은 식당을 빌려서 진행했다.
3. 신혼집 구하기 (+ 혼인신고)
: 진짜 남자가 되는 기분이다. LH 신혼부부 매입임대를 통해 집을 구했다. 대출도 했다. 과정은 복잡했다. 집에 입주하기 위해서는 혼인 신고를 해야 했다. 구청에 가서 직접 하면 된다.
4. 웨딩홀 결정
: 처음엔 일반 예식장해서 하려 했다. 준비할 게 가장 없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교회 예식을 선택했다.
5. 스드메 결정 (스튜디오 + 드레스 + 메이크업)
: 웨딩플래너를 통해서 정한다면 쉽고 빠르다. 하지만, 우리는 중간단계? 의 업체를 통해 진행했다. 스튜디오는 진행하지 않고, 셀프로 사계절 컨셉으로 친구들과 함께 촬영했다.
[3단계]
1. 결혼식 순서 정하기
: 요즘은 순서가 워낙 달라서, 각자의 취향과 부모님의 의견을 더해 진행하면 된다. 우린 교회 예식 순을 따랐다.
2. 도움 요청 - 주례자, 축가, 버스 인솔자, 축의금 도우미, 신부 도우미, 기도자, 반주자 등
: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 사전에 정중히 잘 부탁해야 한다. 감사의 표시도 잊지 않기.
3. 예약 - 출장 뷔페, 웨딩 플라워, DVD 작가, 서울-대구 버스 대절, 포토부스
: 교회 예식은 직접 예약할 게 많다. 고로, 돈은 줄줄 흐른다.
4. 예물 구매
: 우리는 반지만 맞췄다.
5. 하객 리스트 만들기
: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기억해라. 올 것 같은 사람이 안 오고, 안 올 것 같은 사람이 온다.
[4단계]
1. 청첩장 제작
: 플랫폼을 통해 만들었다. 문구도 직접 기입 가능하다. 요즘은 모바일도 같이 포함되어 있어, 쉽게 만들 수 있다.
2. 식전 영상 및 식 중간 영상 제작
: 청첩장을 만들면 무료로 식전 영상도 만들어준다. 많은 영상 상품 중 선택해 사진만 보내면 된다. 중간 영상은 친구 '황룡갑'이 직접 제작해 주었다.
3. 지인 식사 및 청첩장 나눠주기
: 3개월 전부터 시작해라. 이르지 않다. 오랜만에 이야기도 나누고 좋다. 돈이 많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4. 신부 드레스 투어 및 결정
: 사진을 못 찍는다. 잘 그려라. 그리고, 드레스 추가 비용의 한도를 정해두는 게 좋다. 아니면, 끝없이 올라간다.
5. 신랑 예복 및 양가 부모님 한복 & 양복 구매
: 신랑과 양가 아버지는 구매했고, 어머니들은 대여했다.
[5단계]
1. 가구 채우기
: 저자가 먼저 들어가 살았다. 한 번에 살 돈이 없었다. 매달 하나씩, 과하지 않게 구매했다.
2. 신혼여행 준비 및 예약
: 제주도로 정했다. 비행기와 숙박, 렌터카만 먼저 예약하고 나머지는 천천히 알아봤다.
3. 식전 마사지 및 다이어트
: 얼굴과 등 마사지를 받았다. 다이어트는 밀가루와 야식 줄이기, 그리고 홈트레이닝으로 했다.
4. 결혼식 리허설
: 일주일 전 교회에서 리허설했다. 입장, 인사, 그리고 음악과 영상도 테스트했다.
5. 모든 체크리스트 더블 체크
: 작성해둔 체크리스트를 다시 보며, 하나씩 체크했다.
[6단계]
1. 결혼식 당일 메이크업 및 혼주 메이크업
: 5시에 일어났다. 일어나서, 메이크업과 헤어를 받으면 된다.
2. 결혼식
: 정신없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다 기억이 난다. 진심으로 행복했다.
3. 예약 상품에 대한 잔금 입금
: 이전에 예약했던 상품들에 (웨딩플라워/뷔페/포토부스/버스 등) 잔금을 치렀다. 후.
4. 하객 선물 및 개인 연락
: 축하해준 모든 사람에게 감사해야 한다.
5. 신혼여행
: 하룻밤을 호텔에서 지낸 뒤, 다음날 신혼여행을 떠났다.
결혼식은 축가도 받지만, 평가도 많이 받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음식'과 '주차'에 신경을 쓴다.
하지만, 결혼의 본질적인 이유는 새 출발이다. 준비는 열심히 하되, 너무 모든 것을 쏟지 않기를 바란다.
즐겁고 이쁜 추억 만든다 생각하며, 상대와 잘 준비하기를 소망한다. (:
생각
- 만약 내가 결혼하다면, 하객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결혼식은 수능과 비슷하다. 결국 '하루'라는 것이다. 동의하는가?
- 당신의 결혼식 로망은 무엇인가?
'경험 > 결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혼 : 성공하는 프로포즈 이벤트 방법 (9) | 2023.01.11 |
---|---|
결혼 : 청첩장 돌리는 범위와 시기 (1) | 2023.01.08 |
결혼 : 비용 정리 (3800만 원 + α) (0) | 2023.01.06 |
결혼 : 준비 체크리스트 (엑셀 공유) (0) | 2023.01.03 |
장기 연애, 장거리 연애, 그리고 셀프 결혼식 (0) | 2023.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