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

신림동 원룸 구하기, 그리고 장단점

신림동 원룸, 

신림동 자취

짧은 1년 3개월이었지만, 신림동에서 집 구하는 방법과 신림동의 자취 장단점을 공유하고 싶다. 서울에서 직장을 구한 뒤 빠르게 집을 구해야 했다. 어디에서 자취를 해야 할지 고민이었다. 대구 출신이라 서울 지리는 무지해, 아래 유튜브 영상을 통해 결국 신림동에서 자취를 하게 되었다. 

 

서울 방 구하는 방법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AfvUx-njK0

서울 방구하는 방법 & 자취하기 좋은 동네

 

회사에서 최종 합격을 통보받고 약 10일 내 출근을 해야 했다. 급하게 집을 구했다. 내가 집을 구했던 순서는 아래와 같다. 요즘은 유튜브에도 설명이 너무 잘되어있지만, 더 빠르게 확인하고 싶은 이들에게 아래 내용이 도움 되길 바란다.

 

빠르게 서울 원룸 구하는 방법

1. 주변 지인 중 해당 지역 거주자 있는지 확인

 * 있다면, 도움을 구하자! 

 

2. 본인 자금 확인 및 기준 세우기

* 월세 VS 전세, 최대 보증금 금액, 최대 월세+관리비 등, 지하철 이동 거리 등

 

3. 해당 지역 공인중개사 검색 후 전화 돌리기

* 본인 조건 제시 후 투어 일정 약속, 본인은 애초에 어플이 아닌 중개자와 직접 통화 (허위매물이 많다고 해서..)

 

4. 서울 올라가서 공인중개사분과 집 투어

* 가능하다면 주변 지인과 함께 투어 추천

 

5. 투어 시, 본인 체크리스트 확인, 사진 촬영, 위치 확인 등 조건 확인

* 관련 유튜브 영상 2-3개 이상 시청하기!

 

6. 최종 결정 후 계약서 싸인> 계약금 입금 > 잔금 납부 > 입주

 

신림동 하면 ‘치안’ 걱정을 많이 하신다. 특히 여성분이라면 더 그럴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내가 경험한 신림동은 괜찮다. 물론 젊은 사람이 많고, 술집이 많다 보니 시끄럽긴 하다. 계속 걱정된다면, 본인의 스타일과 잘 맞는 동네를 고르길 바란다. 아래는 내가 경험한 신림동의 장단점이다.

 

 

신림동 자취 장점

신림동 자취 장점

1. 상대적으로 저렴한 월세

* 지방이랑은 비교하면 안 된다. 서울 내에서는 그래도 괜찮은 조건이다.

 

2. Burger Street (햄버거의 길)

*신림역 2번 출구를 나오면 쉑쉑 버거, 버거킹, 맥도널드, 서브웨이 등 햄버거 집이 널렸다.

 

3. 편리한 교통 + 편리한 약속 잡기

* 사람이 많지만, 2호선 라인은 최고다. 최근엔 ‘신림선’이 생겼다 하니, 더 좋을 것 같다.

 

4. 모든 음식 배달 가능

* 없는 식당이 없다. 배달은 물론, 배달비가 비싼 요즘에는 포장도 아주 편하다.

 

5. 도림 + 보라매 공원

* 저녁이나, 밥을 먹고 나서 자주 걸었다. 산책하고 운동하기 좋다.

 

6. 인프라 (편의시설)

* 이전에는 포도몰이었으나, 지금은 타임스트림 건물이 있다. (쇼핑+교보문고) 알라딘도 2주에 한 번은 갔다.

 

신림동 자취 단점

신림동 자취 단점 : 경사

1. 사람이 많다.

* 늘 많다.

 

2. 경사가 높을 수 있다.

* 원래 신림동이 산?이었다고 들었다. 그래서 경사가 높은 집이 많다. 눈이 올 때는 최악이다.

 

3. 시끄럽다.

* 젊은 친구들이 많다 보니, 오고 가는 길, 그리고 같은 건물 내 시끄러운 입주자가 있을 수 있다.

 

신림동에서의 삶이 그리울 때가 있다. 통근 시간이 짧아 빨리 집에 갈 수 있는 것도 좋았고, 젊음 친구들과 함께 걸어갈 때 그 ‘젊음의 기운’이 좋았다. 근처에 살던 주변 신림족들도, 더 좋은 집으로 가기 위해 다들 동네를 떠난다. 그래도, 서울에서의 시작은 신림동이었다. 당신도 혹 신림동을 고민하고 있다면, 나의 경험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그리고 아래 영상은 신림동에서 자취할 시 친구 해성이가 와서 촬영한 유튜브 영상이다. 흥해라 황룡갑! 

 

신림동 자취방 황룡갑 촬영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432c1Y5ryc 

황룡갑 신림동 자취방 촬영

 

생각

  • 원룸 비용, 얼마가 적당한가?
  • 서울에서 내 집을 구할 날이 올까?
  • 나는 무엇을 기준으로 주거 공간을 평가하는가?